스프링 시작전 준비단계
스프링을 시작하기 앞서 일단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다.
1. Java 설치
2. Spring 설치
3. Tomcat 설치(server)
4. Spring 언어셋 UTF-8로 변경
(이클립스 플러그인으로 하는 방식도 있지만 Spring을 깔아서 하기로 했다.)
1. Java 설치
우선 오라클(https://www.oracle.com/kr/java/technologies/javase-jdk11-downloads.html)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깔아준다.(자바 11버전으로 진행했습니다.)
설치후 두가지를 확인해야된다.
1. 폴더가 생성되었는지 확인
C:\Program Files\Java 로 들어가보면 방금 설치한 자바 버전에 맞게 jdk폴더가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.
2. cmd(명령 프롬프트)로 확인
cmd에서 java -version 을 입력후 엔터를 치면 자바 버전에 대한 정보가 나올 것이다.
위의 두가지 방법으로 확인했을 때 자바가 설치되어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.(없으면 다시 설치Go)
그 다음은 내PC에서 우클릭을 한다음 속성을 들어가보면 설정창이 하나 뜰 것이다. 최신 윈도우라면 우측에 관련 설정이라고 표시된 부분에 "고급 시스템 설정"이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. 이제 고급 -> 환경 변수 -> 시스템변수 -> JAVA_HOME -> 디렉토리 찾아보기 -> 아까 설치한 jdk폴더 선택 -> 확인 해주면 자바 설치가 끝난다.
(시스템 변수를 수정한 후에는 컴퓨터를 재시작 해야된다. 하지만 모든 설치 및 환경 설정을 해주고 재시작해도 상관없다.)
2. Spring 설치
스프링 홈페이지(https://spring.io/)에서 최신 파일을 설피해도 되나 우리에게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라는 친구가 존재한다. 그렇기 때문에 나는 스프링3을 설치했다.(현재 버전 5까지 나왔다.)
홈페이지에서 링크를 타고타고하면 나오지만 찾기가 어려우니 이 링크(https://github.com/spring-projects/toolsuite-distribution/wiki/Spring-Tool-Suite-3)로 들어오면 된다.
다운을 받고나면 spring-tool-suite-3.9.17.RELEASE-e4.20.0-win32-x86_64이라는 zip파일이 있을 것이다. 집파일을 열면 sts-bundle라는 폴더가 있을 것이다. C드라이브에 그대로 드래그해서 압축을 풀어주면 된다.
3. Tomcat 설치(server)
톰캣은 쉽게말해 프로젝트를 구동시킬 수 있는 서버이다. 톰캣(https://tomcat.apache.org/download-90.cgi)으로 들어가서 다운 받은 후 스프링과 마찬가지로 C드라이브에 드래그해서 압축을 풀어주면 된다.
4. Spring 언어셋 UTF-8로 변경
아마 스프링을 처음 깔고 나면 euc-kr로 인코딩이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. 이것을 전부 UTF-8로 바꿔야 나중에 깨짐현상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.
방법은 스프링을 실행시킨후 window -> preferences에 들어간다음 type filter text에 euc라고 검색을 하면 현재 euc로 설정되어 있는 항목들이 나올 것이다. 그것들을 모두 UTF-8로 변경해주면 된다.
끝.
스프링을 왜 배워야하는가...
그것은 어떻게 보면 내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모두가 약속한 형식을 사용함에 있어 유지보수 및 관리가 쉬어지기 때문일 것이다.
https://m.blog.naver.com/dragoncastle11/222070148513